교육 자녀 교육

2008.05.29 23:13

서정아빠 조회 수:21163

자녀 교육

 

5세 이전의 아이에게는 여러 종류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daycare, nursery school 같은 여러 유아 시설 (Preschool) 이 있습니다. 각 가정의 사정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 , 주 3 일 4시간 program ($150-$350/month), 주 5 일 4 시간 program ($300-$490/month), 혹은 주 5일 8 시간 program ($700-$800/month).등등. IBM East Fishkill 에 가까운 추천할 만한 곳으로는 Bright Horizon, Cinammon Tree, Tots n US 등이 있으며 프로그램에 따라 오랜 동안 기다리셔야 할지도 모릅니다. 결정하시기 전에 여러 곳의 선생님들을 만나시어 의견을 들어보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미국 교회에서 하는 비교적 저렴한 프로그램들도 있습니다.

 

5세가 되면 학교 교육으로 편입되며, 정확히 그해 11/30까지 만 5세가 되는 아동은 9월부터 Kindergarten에 들어갑니다. 이곳의 초등학교는 Kinder-5학년, 중학교는 6-7학년, 고등학교는 8-12학년입니다. 대개 여기서는 중학교 1학년 보다는 6학년이라고 부르는 것이 보통이며 일반적입니다. 

 

Dutchess county (East Fishkill area)에서 추천할 만한 학군으로서는 Wappingers Central 학군 (http://wappingersschools.org)과 Arlington Central 학군 (http://arlingtonschools.org)을 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로서는 (유치원에서 5학년까지)  한국에서 오는 아동의 경우 먼저 Wappingers나 Arlington (거주지에 따라) 의 중앙 등록 사무소 (central registration office)에 가서 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이때 필요하신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여권이나 출생증명서 (미국에서 출생한 아동의 경우)

- 접종 기록 (영문, 이 부분이 자주 언급되는데 미국에서는 원본을 복사해서 제출해도 무방합니다.  아니면 원본을 보여주고 확인후 복사후 원본을 돌려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괜시리 한국에서 비용 낭비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러나, 원본 2통 정도는 준비하시는 것이 덜 번거롭습니다.)

- 2개 이상의 거주지 증명 서류 (임대 계약서, 전화/전기 청구서 등)

- 아이의 최근 성적 증명서 (영문 혹은 영문 번역본)

등록 후 아마도 아이들은 영어 시험을 보게 될 것입니다. 시험 결과에 따라 아이들이 가게될 학교가 결정되는데, 이것은 ESL course가 있는 학교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영어가 능숙한 경우는 거주지에 따라 학교가 배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