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아이 학교 관련해서 조언을 구합니다.

2013.08.01 01:35

haininuri 조회 수:16570

초면에 실례가 되지만, 갈급한 심정으로 문의 드립니다.

 

저희 가족이,  9월말쯤 Fishkill 근처로 2년 동안 거주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한국에 거주하고 있고요)

그래서, 아이의 학교를 어떤 학교를, 어떤 경로를 통해서 알아봐야 하는지 막막해서 정보를 구하고자 합니다.

 

먼저 제 아이의 상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2005년생 여아

- 지적장애1급+뇌병변 장애2급

  : 한국에서의 장애 등급은 2급이고요, 보행 가능, 한국어를 알아듣고 구사하는 능력이 2~3살 수준입니다. 

- 현재 일반 초등학교 1학년 통합반에서 일반 아동과 같이, 보조교사의 짝을 이루어 수업을 받고 있고요,

- 현재는 작업치료, 언어 치료 및 감각 통합 치료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조언을 구하고자 하는 것은,

1. Fishkill 근처 또는 NY 주 내에 장애 아동이 다닐 수 있는 통합 교육을 하는 학교가 있을까요?

   : 장애아동의 한국의 상황은, 특수학교와 통합학교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2. 어떤 경로를 통해서 학교에 입학하나요?

   : 일종의 전학인 셈인데, 교육청 같은데를 가서 신고해야 하고 해당학교를 찾아가서 입학 원서를 내야 하는 것인지, 아니면 특수아동이다 보니, 이 아이를 위한 Evaluation을 통해서 학교를 배정 받는 system인지요.

3. 저희 아이를 위해 추천해주실 만한 학교가 있나요?

   : 저희 아이 경우, 지적 장애아를 위한 특수학교를 보내는게 나을지, 일반 학교 통합반을 다니는게 좋을지 판단이 안서지만, 이중 언어의 장벽만 문제 되지 않는다면 통합반을 다니고 싶은데요.

4. 한국에서 준비해서 갈 서류가 무엇이 있는지요?

   : 예방 접종 기록(해당 학교 내지 지역에서 요하는 format이 있을텐데, 이것은 어디서 구하나요?), 장애 증명서(혹시나 해서 영문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담당 의사 소견서(이것도 준비 중인데요) 등이 필요할까요, 아니면 현지에서 준비할 수 있는 것인가요?

5. 장애우를 위한 치료 시설이 Fishkill 근처에 있을까요?

   : 현재 한국에서 하고 있는 작업치료, 언어 치료 및 감각 통합 치료를 유지하고 싶어서요. 

6. 장애 아동이 드릴 수 있는 예배 시설/공간이 어디 있을까요?

   : 현재는 한국의 모교회에서 장애우를 위한 별도 예배-사랑반에서 예배를 드리는데, 가능한 곳이 있을까요?

 

제 이메일 주소를 남깁니다. 조언을 주신분들의 답변을 간절히 기다립니다.

kdjphy@naver.com

감사합니다.